노자는 ‘초국 고현’ 출신의 동이족이다
노자는 원명이 이이(李耳)로 자(字)는 백양(伯陽), 시호는 담(聃)으로, 그는 광대(光大)한 이(李)씨 성(姓)의 제 1인이다. 그는 춘추 전기의 동이족 국가 초(楚)국 고현(苦縣) 인이다. 초나라 사람 굴원은 그의 불후의 명작 초사에서 초나라와 자신이 동이족 전욱의 후예로 단군성조인 동황태일을 받들고 있음을 말한다.
그렇다면 초나라가 있었던 양자강 중류의 호남성은 동이족의 안마당이라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사기․노자열전(史記․老子列傳)》에서 노자의 고향이 여향(厲鄕)이라고 말하는데 그 지역은 지금의 녹읍현(鹿邑縣) 동쪽이다. 《사기․정의(史記․正義)》에서는 “려는 음이 뢰이다(厲, 音賴)”라고 말한다.
헌데 열산씨는 염제 후예중의 주요한 한 분파다. 열산씨의 ‘열(烈)’에 관하여는 고대 문헌 전적 중에 열(列), 려(厲), 뢰(賴) 등으로 써져 있기도 하다. 문자학의 각도에서 고찰해보면, 이 글자의 옛 음은 모두 같다. 따라서 《노사(路史)》를 주석한 나평(羅萍)은 열산씨(列山氏), 열산씨(烈山氏), 려산씨(厲山氏), 뢰산씨(賴山氏)는 명칭은 비록 완전히 같지 않더라도 사실 가리키는 것은 동일하다고 여겼다.
《여씨춘추․고악》편에는 노동요 《육열》은 열산씨가 창시한 후로부터 상대(商代)까지 줄곧 전해져 수천 년 동안 영향을 미쳤다고 기록되어 있다. 전하는 바로는 묘(苗), 요(瑤), 여(畲), 고산(高山), 려(黎), 이(彛), 합니(哈尼), 납기(拉基), 아창(阿昌), 보미(普米), 속속(僳僳), 노(怒), 붕룡(崩龍), 경파(景頗), 포랑(布郞) 등 신농씨의 성인 강족(羌族) 계열에서 나온 소수민족 중에는 아직까지 화전경작의 여섯 단계 경작방식을 계속해서 전승하고 있다. 하남(河南) 경내에도 뢰인(賴人)의 유적이 있다.
<중국 복건성의 노자석상>
물론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뢰인은 열산씨 후예 분파에 대한 또 다른 칭호일 뿐이다. 대략 하․상(夏商)시기 쯤에 뢰인의 한 분파가 지금의 하남 녹읍현(鹿邑縣) 동쪽의 뢰향(賴鄕)에 뢰국(賴國)을 건립하였다. 뢰인은 주나라 초기에 상성현(商城縣) 남쪽의 뢰향(賴鄕)까지 남천하여 주 무왕의 자작(子爵) 봉호를 받아 뢰자국(賴子國)이 되었다. 《사기․노자열전(史記․老子列傳)》에서 노자의 고향이 여향(厲鄕)이라고 말하는데 그 지역은 지금의 녹읍현(鹿邑縣) 동쪽이다. 《사기․정의(史記․正義)》에서는 “려는 음이 뢰이다(厲, 音賴)”라고 말한다. 당(唐)나라 사람 단성식(段成式)의 《유양잡조(酉陽雜俎)》에 의거하여 보면, 노자의 고향 녹읍에도 신농씨, 열산씨와 관계가 밀접한 ‘구정(九井)’이 있다. 이로보면 노자는 그 뿌리 혈통으로 보아 동이족 신농씨의 혈통권을 벗어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