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이족의 개념이 어디까지인지 모르지만, 최소한 중국인들(자신들을 화하족이라 믿고 있는..)과는 구분되는 민족이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사실 동방 문화는 이 동이족이 틀을 세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유교를 만들어낸 공자 역시 '동이족의 하나님(神)께 드리는 제사'를 연습하고 정리했던 동이족의 후예입니다. 중국인들이 자신들의 시조라 부르는 황제(黃帝) 역시 그 증손인 곡(?)이 동방 동이족(商나라 鳥夷)의 시조라고 불린 것을 볼 때, 동이족과 같은 문화를 지닌 동이 사람인 셈입니다. 현재 중국 동북 지역(만리장성 이북)에서 발굴되는 BC45C~BC25C의 동방 최고, 아니 세계 최고의 문명이 바로 '동이족'의 무대였던 만주 평야인 것을 볼 때, 이 동이족은 아시아 뿐 아니라 세계 문명의 중요한 창시 민족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자를 발명해 낸 민족 역시 동이족(상나라)이고 보면, 동이의 역할은 지대하다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민족주의자도 아니고 민족을 따지는 것을 싫어하지만 우리 동방민족, 특히 동이의 혈통을 가장 고스란히 간직한 한국 민족이 세계에 다시 한 번 빛을 발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고대 우리 민족은 하나님을 염원하던 민족이었습니다. 다시 한번 우리가 세계의 물질 문명에 맞서 하나님을 섬기며, 하나님께서 주시는 만족을 누리는 민족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래 글은 중국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우연히 발견한 글입니다.
흥미있는 이야기 “공자는 동이족이었다”
http://boxun.com/hero/FENGCHICHEN/16_1.shtml
孔子是?夷人
공자는 동이인이었다
张发颖在《凤图腾东夷人及其文化贡献》〈《社会科学辑刊》200-1年第2期〉一文中认为东夷文化范围的遗存遍布燕山南北,包括辽-宁阜新查海文化,沈阳新乐文-化,-山东大汶口文化,河姆渡文化以-及其后的赵宝沟、兴隆洼、牛河梁及殷商文化(http://www.chnmus.net/hall/prehistory/ph006.htm)
장발영(짱짱파잉 Zhāng fā yǐng)은 ‘봉황이 날개치고 오르려 하다, 동이인과 그 문화적 공헌’-사회과학집간 2001년 제2기- 라는 책의 글에서 ‘동이 문화 범위에 있는 유적은 연산남북에 분포되어 있는데, 요녕성의 부신사해문화와 심양의 신락문화, 산동성의 대문구문화, 하모도문화와, 그 뒤의 조보구, 흥륭와、우하량급은상문화를 아우르고 있다고 하였다. (http://www.chnmus.net/hall/prehistory/ph006.htm)
关于孔姓的来源,《广韵》上面有这样的记载:"殷汤之后,本自帝喾次妃兰狄吞乙卵生契,赐姓子氏;至成汤以其祖吞乙卵而生故名履,字太乙,后代以子加乙,始为孔-氏。至宋孔父嘉,遭华父督之难,其子奔鲁,故孔子生于鲁。"
공(孔)씨 성의 연원에 관하여, ‘광운’ 에 이러한 기록이 있다. “은나라 탕왕의 후예이다. 원래 제곡(전설상의 황제)의 둘째 왕비인 란적탄을란이 ‘계’를 낳아, 성씨 ‘자(子)를 하사하였는데, 성탕(은나라 BC1600~BC1046 개국 왕)에 이르러 그 조상인 탄을란이 낳았다 해서 이름을 ‘리’, 자를 ‘태을’이라 하였고, 후대에 ‘자(子)’에 ‘을(乙)’을 추가해서 ‘공(孔 = 子+乙)’이라 하여 공씨성의 시작이 되었다. 송(춘추시대 국가)나라 ‘공부가’라는 사람에 이르러, ‘화부독’의 난을 만나, 그 아들이 노나라에 도망왔는데, 그래서 공자가 노에서 태어나게 된 것이다.
由此看来,孔性是出自殷商的子姓,而殷商的开国之君殷汤,则是帝喾的次妃所生的儿子契的后代,殷汤为了纪念自己的祖先是吞乙卵而生,就取字为乙,传了若干代,到-了春秋时代,在宋国的孔父嘉,为华督所杀,他的儿子就跑到鲁国避难,并且在鲁国定居,所以孔子才会是鲁国人。
이로보건데, 공씨 성은 은(상)나라의 ‘子(자)’씨 성에서 온 것이며, 또한 은(상)나라 개국 임금인 탕왕은 바로 ‘곡’황제의 둘째 부인에게서 난 아들 ‘계’의 후손이며, 은나라 탕왕은 자기의 조상인 ‘탄을란’에서 태어난 것을 기념하기 위해 乙(을)자를 취하여, 몇 세대를 이어오다, 춘추시대(BC 770~BC 403)에 이르러 송나라의 ‘공부가’라는 사람이 ‘화독’에 의해 피살되고, 그의 아들이 노나라로 피난을 와서, 노나라에 거주를 정하게 된다. 공자는 이로써 노나라 사람이 된 것이다.
从这段记载,可以明显的看出,殷汤的后代以孔为姓,-是始自孔父嘉。孔父嘉是春秋时代宋国的人,所以孔氏之得姓,应该也已经有了三千年的悠长历史。(请参见http://tianjin.enorth.com.cn/system/2004/11/08/000898553.shtml),东夷文化范围包括了殷商文化,孔子是殷商后代...
이 기록에서 분명히 볼 수 있는 것은 은나라 탕왕의 후대가 ‘공(孔)’을 성씨로 썼으며, ‘공부가’라는 사람에게서 시작된 것이다. 공부가는 춘추시대 송나라 사람이므로, ‘공’씨가 성씨로 쓰인 것은 이미 3000년의 유구한 역사를 지녔다 할 수 있다.
结论....孔子是东夷人
결론은.... 공자는 동이인이라는 것이다.